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메타인지 높이는 방법, 근데 메타인지가 뭔데?

by Mindblow 2020. 4. 1.
728x90
반응형

 

오늘은 메타인지에 대한 주제에 대해 다뤄보려고 해요.

보통 불안, 초조함을 많이 느끼는 사람들의 특징이 현재 상황이 내가 원하는대로 되지 않아서, 또는 미래가 불확실해서 그러한 감정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타 인지가 낮으면 낮을 수록 이런 불안함을 가지고 있는데요.

메타인지는 어떠한 것을 객관적으로 살펴 볼 수 있는 힘과 수준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자기 객관화를 얼마냐 잘하냐 못하느냐를 말합니다. 나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 외부환경을 얼마나 객관적으로 잘 볼 수 있는지도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얼마나 정확하게 분석하느냐에 따라 메타인지가 높은지 낮은지 결정이 됩니다.

한 예를 들어서,

메타인지가 낮은 학생은 수능 시험을 망쳤다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자기 비하,분노,슬픔,좌절 등의 감정으로 자기 스스로를 비관합니다.

반면에 메타인지가 높은 학생인 경우에는 물론 처음에 속상한 감정이 올라온지만, 곧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 연구해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다음 수능을 준비합니다.

연애를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메타인지가 낮을수록 상대방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받아 나 자신이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참 많죠?

남자친구가 바빠서 연락을 못하는데 남자친구의 상황을 인지못하고 그냥 짜증과 화를 내는 사람들이 메타인지가 낮은 사람입니다.

메타 인지가 높은 사람들은 머리로는 이해가 되어도 마음에서는 이해가 안될 때, 내가 왜 화가 나는지, 어떤 부분 때문에 화가 나는지 객관적으로 평가를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현재 상황도 객관적으로 생각해서 내 남자친구와 어떻게 해결할 지에 대해서 논의해서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갑니다.

사업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메타인지가 낮은 사람은 사업을 하고 실패했을 때 객관적으로 하지 않고 분석하지 않기 때문에 똑같은 실수를 반복합니다.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인정하고,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분석하기 때문에 다음 번 사업에서는 자신의 실수를 보완해서 메꾸어 나갑니다. 그래서 나중에 시도한 사업이 성공하는 것이죠.

메타인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인정과 ,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여러가지를 객관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상황이 잘 안풀리거나, 무언가 계속 어긋나거나 힘든 분들은

"나는 모르는게 많은 사람이다"라고 인정하는 것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이게 시작이 안되면 다음 번에 아무리 객관화를 해도 실패하는 것이죠.

두 번째는 나 자신을 객관화 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이 장단점인지 종이에 써봅니다.

두 번째는 내가 나 자신에게 브리핑해본다. 우리 눈 코 귀 등 모든 감각기관은 외부 환경을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우리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것이 바로 감각기관인데요. 청각으로 말로서 나 자신을 브리핑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부분이 ‘보상하기’ 부분 입니다.

타인과 환경에 대한 객관화를 높이는데, 자기 스스로가 분석해서 적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루뭉술하게 적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적어야 하고, 어떤 부분을 잘해주고 내가 생각하는지를 적어야 합니다.

이렇게 객관화 시키는 작업은 본인이 스스로 노력해서 개발해야 합니다! 즉 스스로 메타인지를 높이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죠.감정상태가 불안형, 회피형인 사람들은 꾸준히 연습해야 합니다.

또한 결과중심, 결과만 이야기하는 분들은 메타인지를 높이는 게 굉장히 어렵습니다. 우리 뇌는 과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어떠한 원리 때문에 이렇게 된다라는 것을 인지해야 행동패턴이 바뀌고 그 사람의 감정 패턴 흐름이 바뀝니다. 이런 과정 다 무시하고 결론만 이야기하라고 하면 타당성이 뇌에 명확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바뀌지 않는 것입니다.[ 타당성이 없으니까.ㅋ]

객관화하는 작업이 익숙해지고 메타인지를 높이면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그

그러니까 이제는 나와,타인,환경을 분석하고, 적어보고, 브리핑해보고 또 공부도 하면서 우리의 메타 인지를 높여봅시다!

.

.

.

.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