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학의 대가 프로이트는 성욕의 아이콘?

by Mindblow 2020. 4. 14.
728x90
반응형

프로이트의 최대 유산인 성욕 모듈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겠습니다.

의심할 것도 없이 성욕은 지배, 자극, 균형 시스템 만큼이나 중요한데요. ( nimbic theory, 추후의 글 업로드 )

지금 만약 프로이트가 성욕이라는 말에 '만큼이나'라는 단어를 쓸 정도로 과소 평가했다는 사실을 안다면 아주 거세게 항의했을 거예요.

프로이트는 성욕이 기본적으로 인간의 감정 시스템을 움직이는 근원이라고 주장하거든요.

하지만 현재에 이르러서 프로이트의 주장은 맞기도 하면서 틀리기도 합니다.

진화생물학적 관점에서 보면 프로이트의 오류가 분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이죠.

결합에 의한 번식은 진화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늦게 나타났습니다.

현재에도 많은 생물체가 성행위를 하지 않고 번식을 하고 있 구요.

그러나 생물체는 이미 수십억 년 전부터 가장 단순한 형태의 지배 시스템과 균형 시스템, 자극 시스템을 따르고 있었습니다.

그럽핟면 어떤 점에서 프로이트의 주장이 옳았을까요?

사실 성욕은 기존의 모든 감정 시스템에 연관되어 있고, 번식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감정 시스템을 이용합니다.

즉, 성욕은 이미 존재하는 감정 프로그램에 기본적으로 설정돼 있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지배 시스템은 내가 마음에 두고 있는 번식 파트너에게 관심을 보이는 다른 경쟁자들을 몰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배 시스템은 남성들의 성공이나 출세와 관련이 있는데, 이는 여성들에게 매력적인 남성으로 보이게 하죠. 자극 시스템은 번식 파트너의 관심을 자기 쪽으로 유도하고 섹스를 통해 즐거움을 얻도록 돕습니다.

균형 시스템튼 특히 돌봄 모듈과 결합 모듈은 그 둘의 관계를 안정시켜줄 뿐만 아니라 자손의 생존까지 보장합니다.

주목할 점은 남성과 여성의 성적 행동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고, 특히 호르몬에서 그 차이가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남성 성호르몬이자 지배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뇌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여성의 경우에는 에스트로겐과 옥토신, 프로틴이 주도권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 호르몬은 모두 뇌 속에 들어 있지만, 농도는 서로 다릅니다.

즉, 남성 호르몬 혹은 여성 호르몬이라는 말은 학문적으로 틀린 표현인 것이죠!

남성과 여성은 소비 활동과 구매 활동을 할 때에도 차이점이 있습니다.

수많은 감정 시스템에서 성욕이 발견되는 것 처럼 소비에 있어서도 성욕은 아주 깊게 관여하는 것이죠.

다음 글에서는 남녀의 성욕이 어떤 형태로, 어떤 제품에서 구매동기로 가시화되는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