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문정, 한마디면 충분하다? 절대 사지 마세요.

by Mindblow 2020. 7. 22.
728x90
반응형

저만 읽고 싶으니까요. 아무도 읽지 않으셨으면 간절히 바랍니다. ^^ 특히,  이 책을 살까 말까 고민하고 싶으신 분들이 시라면 절. 대. 구. 입. 하. 지. 마. 시. 기. 바랍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마인드 블로우입니다.

 

 

오늘은<한마디면 충분하다>의 책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책 : 한마디면 충분하다 / 저자 : 장문정

 

 

현직 마케터로서 관련 책을 많이 읽어보고 있는 중인데, 이 책은 하루 만에 읽었을 정도로 굉장히 재미있는 책이었습니다. 

 

 

< 기발한 카피 > 부터 < 매출로 직결되는 꽂히는 멘트 >까지 총망라한 100% 실전에 최적화된 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책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기에 앞서 작가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낯익은 얼굴이죠? 장문정 쇼호스트입니다. 

 

 

< 장문정의 ' 한마디면 충분하다 ' / ' 가치부여 편 ' >

 

 

 

저자는 한 때 CJ오쇼핑에서 1시간 만에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한 < 레전드 쇼호스트 >입니다. 현재는 대기업의 기획, 마케팅 전략을 컨설팅하는  MJ소비자연구소의 수장입니다. 

 

 

마케팅 회사의 대표답게 그가 쓴 책의 ' 필력 ' 은 역시 타 마케팅 서적과는 차별화된 ' 무엇 ' 이 있었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마케팅 책들을 읽어보아도 재미는커녕 이론들의 설명만 나열되어 솔직히 지루하게 읽거나, 중도 포기했던 적이 꽤 많았습니다.

 

 

이 책은 읽자마자 3시간 만에 완독을 했을 정도로 몰입해서 볼 수 있었고, 책 값이 아깝지 않을 정도의 지식을 얻게 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무 경험이 녹아든 책은 역시 다르긴 다른 것 같습니다.

 

 

아래의 글에는 제가 직접 책을 읽고 감명 깊게 느낀 부분을 정리/요약했습니다. 시간이 없는 분들이 시라면 아래의 글만 참고하셔도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을 거예요. ^^ 

 


 

- EIFFEL TOWER EFFECT : 처음에는 비호감이거나 무관심했지만, 자꾸 접해보면서 호감도가 높아지는 현상을 일컫는 심리학 용어

 

 

-> 준거점 의존성 : 행동경제학에서 준거점은 어떤 판단의 근거와 사고의 출발점을 뜻하며 이는 개인의 과거 경험 또는 지식을 기반으로 생긴다

 

 

EX ) 통행에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 너희를 위해 일하는 중이다. 그러니 인내하라

 

 

EX ) ' 개는 이렇게 생각한다. 인간은 나를 먹여줘. 그러니까 그는 내 신이야. 고양이는 이렇게 생각한다. 인간은 나를 먹여줘. 그러니까 나는 그의 신이야 ' 

 

-> 준거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관점이 바뀌고 시각도 바뀌며 결론도 바뀐다.

 

 

- 대조 효과 : 격차가 큰 두 가지 상황/사물/사건 등을 차례로 제시하여 고객이 해당 차이를 크게 인식하도록 만드는 것

 

 

- 고객이 원하는 것은 현실이 아니라 믿음이다. 연상 기술을 이용하라. 소비자는 본인이 듣고 싶고 보고 싶은 말만 믿는다. 마찬가지로 상품을 대할 때에도 지극히 편애적인 인지적 평 향성을 보인다.

 

 

- 마케팅의 4가지 포인트 < 구체적 특징부터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최종 가치까지 끌어올리기 >

 

예시 : 헤어스프레이

 

1. 구체적 특징 : 펌프형/ 적절한 양을 분사한다.

 

2. 기능적 편익 : 머리카락을 단단하게 고정한다.

 

3. 심리적 편익 : 원하는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게 한다.

 

4. 수단적 가치 : 남들 앞에서 돋보이도록 매력을 높여준다.

 

 

-> 최종 가치 : 나 자신이 멋져 보여 마음에 든다. 어디를 가도 당당한 내 모습에 자존감이 살아난다. 

 

 

- 마케터는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닌 지해와 이해력을 팔아야 한다. 보험은 증서가 아닌 가족의 슬픔을 줄이는 가치를 팔고 나이키는 신발이 아니라 스포츠맨의 활력과 전율을 팔아야 한다.

 

 

- 마케팅 포인트를 찾아라 : 포인트가 없다는 것은 그 제품에 대한 매력이 없는 것이 아닌 생각을 멈춘 것이다. 끝없이 고민할 경우, 무한대로 아이디어를 뽑아낼 수 있다.

 

 

- 구체화 하기 : 완벽함이란 더 이상 추가할 것이 없는 것이 아닌 더 이상 버릴 것이 없을 때이다  BY 생텍쥐베리

 

광고 카피 소거법
제품의 특성과 정체성이 돋보이는 전체문구 완성하기 ' 한 웅큼씩 빠져본 경험이 있다면 집에서 하는 두피케어만으로 탈모 진행을 막을 수 없습니다. 보이기 시작한다면~ ' 엘-크라넬' 바르는 탈모치료제. 약국에서 찾으세요. '
문구 줄이기 ' 한 웅큼씩 빠진다면? 나 홀로 두피케어만으로는 어림도! 약국용 엘-크라넬이 답 '
더 줄이기 ' 한 웅큼씩 빠져? 두피케어는 헛짓! 빨리 약국으로, 엘- 크라넬 '
최종적으로 줄인 문구 선택하기 ' 탈모 전쟁 혼자서? 약국이 답! 엘- 크라넬 '

 

 

- 상품 이름에는 감정이 담겨있고 느낌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기억회상력을 높일 수 있는 이름을 선정해야 하며 보다 직관적이고 감정적이고 생생하게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

 

 

- 사람들은 더 이상 익숙한 것에는 눈길을 주지 않는다. -> 충격요법을 심어주라

 

 

- 이미지 선언 : 당신이 선언한 대로 차별화해서 각인시켜라. 먼저 이미지를 선언하면 실제 상태와 본모습과는 상관없이 사람들은 선언한 그대로를 믿게 된다. A가 B라고 선언하면 대중은 의심 없이 A를 B롤 받아들인다.

 

 

- 구체화하기 : 적지 않다 -> 많다 / 짧지 않다 -< 길다

 

 

 

< 평점 : 10/9 >

 

한마디면 충분하다

듣자마자 사게 만드는 마케팅 세일즈 언어의 결정판!시간당 수백억 매출을 올려주는 남자, 이 세상 모든 상품에 꼭 맞는 ‘언어’를 다듬고 만들어 마케팅에 제트엔진을 달아주는 남자. 상품에

book.naver.com

 

 

한 줄 요약-

 

마케팅은 영업이 8할이다.

반응형

댓글